관리 메뉴

雜동사니

그 사람과 결혼해도 될까? 결혼 전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할 질문·고려사항 20가지 본문

유익할지도/연애와 결혼 관련 이야기

그 사람과 결혼해도 될까? 결혼 전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할 질문·고려사항 20가지

이탠저린 2024. 1. 30. 17:01
반응형

아래 20가지 질문에 대답할 수 없다면, 결혼하지 마세요

오랫동안 함께한 연인이 있는 경우, 우린 결혼이나 약혼 같은 큰 결정을 고려하게 됩니다. 물론 지금 이 글을 읽는 당신은 지금 막 누군가를 사귀기 시작했을 수도 있고, 관계를 이어갈지 망설이고 있는 상황일 수도 있습니다. 어떤 상황에 있든지 간에 만나고 있는 사람과의 현 상태를 점검하는 건 좋은 일입니다. 정답을 찾는 데에 중요한 건 이에 대한 '접근 방식'이니까요.

 

'그 사람과 결혼해야 할까' 혹은 '난 결혼해도 될까' 고민 중이라면, 그전에 스스로에게 아래 20가지 질문들을 해보세요.

 

 


1. 그 사람은 날 더 좋은 사람이 될 수 있게 하는가?

지금 만나고 있는 남자친구는 날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게 하는 사람인가요? 아니면 당신의 성공에 기뻐하지 않는 건 물론이요, 당신이 최선을 다하지 않는 모습에 오히려 안심하는 사람인가요? 그 사람은 당신에게 안정감과 사랑을 주는 타입인가요? 쓸데없는 갈등이나 불확실한 상황을 만들진 않나요?

 

건강한 파트너는 우리 삶에 안정감과 흥분을 불어넣어 줄 것이고, 건강하지 못한 경우엔 두 사람을 허탈하게 만드는 건 물론, 기운을 쏙 빼앗아갈 것입니다. 결혼이란 여정을 함께할 만한 사람, 신뢰할 만한 사람이 아니라면 혼자 사는 게 낫습니다.

 

 

2. 우리는 서로의 모든 걸 받아들일 수 있는가?

누군가를 만나고 친해지며 살아가다 보면 그 사람의 무언가를 바꾸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 누구도 자신을 온전히 인정해주지 못하는 상황에 놓여선 안 되죠. 현재 만나고 있는 여자친구와 서로 각자가 가진 좋은 점, 나쁜 점을 받아들일 수 있는지 한번 생각해 보세요. 여자친구의 단점을 감수하지 못할 것 같단 생각이 든다면, 당신은 아직 결혼할 준비가 되지 않았습니다. 

 

 

3. 나는 누구인가?

만나고 있는 남자친구와 잘 어울리는지를 알기 위해선 우선 나 스스로를 알아야 합니다. 자신이 누구이며, 어떤 사람이 되길 원하는지 생각해 보세요. 가치관, 타협할 수 없는 것, 단기적 목표, 장기적 목표를 생각해 보세요. 다른 사람을 당신의 삶 속 깊이 끌어들이기 전 인생에서 경험하고 싶은 것, 실제로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을 잘 이해하는 건 매우 중요합니다.

 

 

4. 그 사람과 함께 하며 행복을 느끼는가?

누군가와 삶을 함께 공유한다는 건 당신을 완전하게 할 사람, 행복하게 만들 사람을 찾는다는 뜻이 아닙니다. 하지만 집에 왔을 때 행복감을 느끼지 못한다면 삶의 다른 영역에도 빠르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사람과 항상 다툰다거나 전반적으로 행복하지 않다고 하여 바로 헤어지라는 건 아닙니다.(상담이 좋은 해결 방법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결혼을 통해 상황이 바뀔 걸 기대한다면, 그건 좋은 생각이라 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똑같은 문제가 계속 발생할 것이기 때문이죠. 

 

 

5. 관계 자체에 갇혀 있는 느낌은 들지 않는지?

당신은 대부분의 시간을 그 사람과 진심으로 함께 하길 원하나요? 혹시 이 관계에서 벗어나고 싶은 건 아닌가요? 함께 한 시간이 있으니까? 아니면 상대에게 투자한 게 있어서? 그 사람을 정말 좋아하는 건 맞나요? 그냥 이 관계가 이상적인 것 같아 함께 하는 건 아닌가요?

 

이럴 땐 자신이 어떤 사람이고 어떤 관계를 원하는지 생각해 보세요. 그냥 나로서 온전히 남고 싶은 건지, 이 사람과 함께 있는 게 좋은 건지 깊이 생각해 보세요. 그렇지 않다면 이 결혼은 좋은 계획이 아닐 수 있어요.

 

 

6. 무엇이 우리 관계를 힘들게 만드는가?

그 사람과의 사이에서 문제가 생길 시 당신은 좀 더 주의 깊고 배려심 있는 행동을 하는 편인가요? 문제를 빨리 해결하고, 같이 상담을 받아보자고 제안할 수 있는 스타일인가요? 아니면 과거 어릴 적 경험의 영향을 받아 상대를 밀어내고 있거나, 상대가 당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하게 만드나요? 어떤 상황이 오든 이를 문제 해결을 위한 기회로 여기고 행동을 취하도록 노력하세요.

 

 

7. 두 사람이 서로 균형을 이루고 있는가?

타협, 배려, 지원, 노력 및 희생과 같은 가치에 대해 두 사람이 같은 생각을 갖고 균형감을 이루고 있나요? 아니면 한 명은 모든 것을 내어 주는 반면 다른 한 명은 손만 내밀고 앉아 있나요? 관계는 50대 50이어야 하며 한쪽으로 치우쳐서는 안 됩니다. 그러므로, 만약 그 사람과의 관계가 균형을 이루지 못한다고 느낀다면, "나는 결혼해야 할까?"라는 질문을 하기보다는 그 사람이 당신의 적절한 연인인지 고려하는 게 우선입니다.

 

 

8. 함께 있으면 즐거운가?

이 부분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지루함으로 가득한 분위기 속에서 식사를 함께 해야 하는 상황은 정말 끔찍하죠. 하나도 즐겁지가 않아요. 당신과 인생을 함께 해야 할 사람은 당신이 기운 없을 때 당신을 웃게 할 사람이며, 당신이 즐거워할 때 모든 걸 함께 즐길 줄 아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9. 떨어져 있어도 즐겁게 지낼 수 있는가?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 것은 건강하고 견고한 관계를 오래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의존성을 가진 사람의 경우,  결혼은 적절한 선택이 아닐 수 있습니다. 현재 만나고 있는 연인을 생각해보세요. 남자친구 혹은 여자친구와 떨어져 있어도 편안함을 느낄 수 있나요? 혼자서도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까? 만약 이에 대한 대답이 '아니요'라면 다시 한번 진지하게 결혼에 대해 생각해봐야 할 것입니다.

 

 

10. 내가 이 관계를 유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당신은 왜 지금 만나고 있는 사람과 관계를 유지하고 있나요? 그 사람을 존경하고, 사랑하고, 믿고, 가치있게 여겨서인가요? 혹시 혼자인 게 무서워서, 외로운 게 싫어서, 재정 문제를 걱정해서 혹은 누가 떠나는 걸 두려워서 그 사람은 붙잡는 건 아닌가요? 이 사람과 함께 해야 하는 진짜 이유를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그리고 그것이 긍정적인 이유가 아니라면, 그 사람과의 결혼은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1. 두 사람에겐 미래가 있는가(관계가 어딜 향하고 있는지)?

현재에 집중하는 것은 좋지만, 결국 누군가와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선 계획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상대는 불안감을 느끼게 될지도 몰라요. 이 관계에서 서로 기대하고 있는 바가 무엇인지 함께 대화를 나누고 확인해 보세요. 서로 같은 방향을 바라보고 비슷한 정도의 기대치를 갖고 있는지 확인도 필요해요. 

 

 

12. 그 사람을 진정으로 믿을 수 있는가?

기본적인 질문같지만, 어떤 사람들은 이 질문에 대해 선뜻 그렇다고 대답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당신 역시 그중 한 사람이라면, 스스로에게 왜 그런지 물어보세요. 그리고 어떻게 하면 신뢰를 구축할 수 있을지(신뢰가 깨진 사이였다면 어떻게 하면 재구축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세요. 신뢰는 건강한 부부관계의 바탕입니다. 

 

 

13. 내 여자친구는 괜찮은 사람인가?

현재 당신의 여자친구를 생각해 보세요. 만약 그녀가 당신의 친구였다면, 타인에게 그녀를 좋은 사람이라고 보증할 수 있을 것 같나요? 그녀의 행동과 마음가짐을 고려해 볼 때, 상대는 정말 좋은 사람인가요? 진짜 본성을 감추려는 경향이 있진 않나요?

 

 

14. 그 사람에게 성적 끌림을 느끼는가?

상대의 신체적 매력은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아닙니다. 하지만 성적 끌림이 없는데도 단순히 편안함을 느끼는 상대라거나 조건이 괜찮은 사람이라 해서 함께 하는 건 두 사람 모두에게 공정하지 않아요. 당신은 후회하게 될 것이고, 상대는 거절당한다는 느낌에 괴로워할 것입니다.

 

 

15. 나는 그 사람의 배우자가 될 것인가, 부모가 될 것인가?

사랑하는 사람을 돌보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내가 남자친구나 여자친구를 키우다시피 케어하고 있다고 느껴지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 사람의 어린애 같은 행동이 원망스러워질 것이고, 이는 관계에 균형을 깨는 요인이 될 수 있어요. 어떤 부모가 다 큰 자식과 한 침대에서 자고 싶겠어요?

 

 

16. 내 남자친구는 내 편이 되어줄 사람인가?

당신은 그 사람은 서로를 응원해 주고, (상대가 옆에 없을 때조차도) 하나의 의견을 내세울 수 있는 의리 있는 한 팀이라고 확신하나요? 이 사람에게 언젠가 배신당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은 들지 않나요? 고민해 보세요.

 

 

17. 우린 같은 방향을 바라보고 있는가?

일부 커플들은 종교나 결혼관, 아이 문제와 같은 진지한 주제에 대해 회피하면서 결혼을 하면 어떻게든 이 문제들이 해결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문제들이 스스로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 복잡하고도 고통스러운 상황에 처해지며, 서로에게 속은 듯한 느낌을 갖게 되죠. 예를 들어 결혼 후 당신은 아이를 원하지만 당신의 여자친구는 아이가 없는 현 상황에 만족한다고 칩시다. 이 경우 두 사람은 자신의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 겁니다.

 

 

18. 우리는 함께 성장하고 있는가?

지구에 사는 모든 사람은 한 개인으로서 열정을 가지고 성장하며 완전한 삶을 만들 권리가 있습니다. 당신과 당신의 남자친구 혹은 여자친구는 서로의 열정을 인정하고 함께 성장하고 있나요?  

 

 

19. 나는 오롯이 나로서 존재하는가?

"그 사람과 결혼해야 할까?"라고 스스로 묻기 전에, 우선 내가 어떤 사람인지 스스로에게 상기시키는 게 중요합니다. 누군가를 사랑한다고 해서 그 사람에게 맞추기 위해 내 정체성을 바꿔선 안 됩니다. 그게 설사  가벼운 수준의 변화라고 하더라도 말이죠!

 

 

20. 내 직감은 내게 뭐라 말하는가?

그 사람과의 관계가 건강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또 건강한 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것 같나요? 당신의 직감엔 근거가 있는 법입니다. 자기 자신에게 귀를 기울이세요. 

 

 


출처 YourTango

 

Do Not Marry Someone Until You Can Honestly Answer These 20 Questions

You simply must ask these questions before walking down the aisle.

www.yourtango.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