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ENTJ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 이별 후 행동과 극복 방법에 대하여 본문

All About MBTI/ENTJ

ENTJ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 이별 후 행동과 극복 방법에 대하여

이탠저린 2023. 4. 19. 22:25
반응형

  ENTJ  

ENTJ의 이별 후 행동, ENTJ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이별의 아픔이란 대부분의 사람들이 삶의 어느 시점에서 겪게 되는 일입니다. 이별은 매우 흔하고 인간적인 경험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극복하기 쉬운 건 아닙니다. 사람들은 자신만의 이별의 아픔을 치유하는 과정을 가지고 있고, 내면에서 일어나는 일에 진정성 있게 대처하기 위해 특정 방법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마음을 치유할 가장 좋은 방법을 찾기 위해선 우선 내 자신을 잘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ENTJ는 조심스럽고 신중하며 스스로를 성장·발전시키는 데 집중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애나 인간관계를 함부로 시작하지 않죠. 어렵게 시작한 관계인만큼,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이별의 아픔이 그들에게 훨씬 더 클 수 있습니다.

 

겉에서 봣을 땐 엔티제가 자신의 목표에 집중하느라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 모습을 보일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들이 감정적으로 힘들어하지 않는다는 것은 아닙니다. 관계에 있어 충직함을 지키는 것은 그들에게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누군가와 특별한 관계가 되었을 때 이들은 상대와의 의리를 진지하게 생각합니다. 엔티제가 이별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는 관계가 얼마나 진지했는지, 상대방과 미래를 염두한 계획을 세웠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How They Cope 

ENTJ는 이별에 어떻게 대응하는가

 

엔티제가 이별에 반응하는 방식엔 두 가지가 있는데, 앞서 설명했듯 이는 전적으로 그 관계가 얼마나 진지했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만약 ENTJ가 상대를 가볍게 생각하고 관계를 끝내기 원했다면 이별을 순조롭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왜 그 사람과의 관계에 문제가 생겼는지 논리적으로 바라보고, 이 관계를 유지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을 거예요.

 

ENTJ는 이별 후 보통 밖으로 나가 사교적인 모습을 내보이며 친구들 혹은 사랑하는 사람들과 만남으로써 이별의 상황에 대처하려고 합니다.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건 안 좋은 에너지를 분산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이죠. 하지만 상대가 적합한 사람이 아니었다면 이런 시기도 금방 지나가게 됩니다. 화도 내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사람들의 눈에는 다소 냉정하고 차갑게 보일 수 있을 테지만 이건 엔티제가 가진 실용적인 성향 때문에 나타나는 모습일 뿐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엔티제가 상대를 진정으로 사랑했을 때입니다. 이때 이별이 가져오는 아픔은 그들의 마음 속 깊이 자리 잡습니다. 누군가를 진정으로 아끼고 사랑하며 그에게 헌신했을 때, 상대에 대한 미련을 버리는 건 불가능해 보일 정도입니다. 엔티제는 이때 관계를 지키기 위해 파이터 모드로 들어갑니다. 관계를 되돌리기 위한 논리적이고 실용적인 해결책을 찾으려 노력하죠. 하지만 이런 성향 때문에 이별을 맞은 지 한참이 지난 후에도 지난 과거를 붙잡고 후회하며 재회할 수 있길 바랄 수 있어요.

 

 

엔티제는 이별 후 한동안은 싱글로 시간을 보내려는 모습을 보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다른 누군가와의 로맨틱한 만남을 찾을 수 있겠지만, 엔티제의 경우 다시 누군가를 만나기 전 마음속 폭풍이 잦아들 때까지 기다립니다. 마음을 가다듬으면서 보다 논리적인 시선으로 상황을 보고 경험한 것들을 통해 교훈을 얻는 것이죠.

 

하지만 어떤 경우엔 이별 대처방법으로 그들의 외향 감각 기능(Se)에 의지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제멋대로 하고픈 것들을 하며 당장 현재 이 순간 즐거움을 즐기고자 무모한 모습을 보일 수 있어요. 이같은 행동은 슬픈 감정에 맞서 대응하기보단 감정을 묻어버리기 위해 선택하는 방법인데, 엔티제들은 감정에 휩쓸리는 걸 좋아하지 않기에 가끔은 이렇게 감정을 밀어내는 듯한 모습을 보입니다.

 

 

Letting Go

ENTJ가 상대를 잊는 과정

 

엔티제에게 가장 좋은 이별 회복 방법은 지나간 경험을 통해 교훈을 얻는 것외에도 자신의 감정을 받아들이고, 견디며, 조정하고, 의미를 찾는 등의 감정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는 겁니다.  엔티제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상황을 분석하는 과정 중 후회의 감정을 느낄 수 있는데요, 진심으로 누군가를 좋아했을 경우 상대에 대한 미련을 접는 게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포기를 싫어하는 엔티제로서는 이별이 무언가를 포기하는 상황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하고자 하는 게 엔티제의 특징입니다. 하지만 상대를 보내줘야 하기에 엔티제는 미래를 위한 일종의 학습 경험으로서 그 사람과의 관계를 인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사람과 만나면서 얻은 것, 겪은 것들은 미래의 또 다른 누군가를 만날 때 도움이 되어줄 수 있습니다.

 

 

물론 누군가에게 헌신했던 ENTJ가 모든 걸 쉽게 포기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땐 친구들과 만남을 갖는 게 좋아요. 사람들과의 만남은 엔티제가 과거가 아닌 미래에 집중하여 또 다른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이죠. 자기 계발 역시 엔티제가 이별의 아픔을 치유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분명 변화를 가져옵니다. 이를 통해 미래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며, 과거를 보내고 엔티제가 나아가야 할 미래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감정을 정리하는 데엔 시간이 걸립니다. 하지만 시간이 걸리더라도 감정을 정리하며 자신이 설정한 목표에 미래 지향적인 자세로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최고의 것만을 고집하진 마세요. 이런 자세는 자신의 미래, 자신을 위한 삶을 그리는 것을 방해하고 여러분으로 하여금 어딘가 갇혀 있는 듯한 기분이 들게 할 수 있을 테니까요.

 

 

 


출처 https://personalitygrowth.com/

 

Personality Growth - Personality Growth

Personality Growth

personalitygrowth.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