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MBTI 각 인지 기능의 특징 (1) Fi(Introverted Feeling, 내향 감정) 본문

All About MBTI

MBTI 각 인지 기능의 특징 (1) Fi(Introverted Feeling, 내향 감정)

이탠저린 2023. 2. 20. 23:52
반응형

INFP, ISFP분들은 특히나 주목

 

인지 기능은 당신의 MBTI 유형을 더 정확히 이해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여러 인지 기능 중 오늘 알아볼 기능은 내향 감정(Fi) 기능입니다. 내향 감정 기능이란 무엇인지, 어떤 MBTI와 특히 연관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Fi는 무엇인가?

 

내향 감정(Introverted Feeling)으로도 알려진 Fi는 판단 기능입니다. Fi 기능은 사용자가 자신의 가치, 원칙, 느낌에 따라 무언가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Fi는 주관적 기능이라고 할 수 있죠. 또한 이 기능은 내부(자기 자신)로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Fi의 역할은 주로 사용자의 기능들 간 위계에 따라 달라집니다. Fi 기능이 주기능인 사람들의 경우, 이 기능은 데이터를 해석하고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사용됩니다. 내향 감정 기능을 따르는 인지 기능(부기능) 역시 그 결과물에 영향을 미치죠.

 

Fi란 무엇인가

 

예를 들어 INFP인들은 Fi 기능을 주기능으로 사용합니다. Ne(외향 직관) 기능은 보조 기능으로서 이 기능을 뒷받침하죠. 따라서 외부 정보가 Fi를 통해 필터링을 되었을 때, Ne 기능은 INFP가 자신의 감정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게 도와주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 수 있도록 합니다.

 

반면 ISFP인들의 보조 기능은 Se(외향 감각) 기능입니다. 따라서 ISFP는 수집된 정보에 대한 결정이나 판단이 전달되면 행동을 취하게 되죠.

 

모든 MBTI 유형은 8가지 기능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그중 네 가지 기능이 더 우세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Fi를 사용한다면, 그건 여러분의 네 가지 우세 기능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INFP인들은 Fi를 지배적인 기능으로 사용하는 반면, ESTJ인들은 Fi 기능을 열등 기능으로 이용합니다.

 


당신이 내향 감정(Fi) 기능을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징후 몇 가지

 

부기능이 무엇인가에 따라 주기능의 역할도 바뀌어요

1. 충동적 성향

사실 Fi 기능 자체는 충동성을 띄지 않습니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내향 감정 기능이 주기능인 경우(Fi 기능 사용자), Ne(외향 직관) 또는 Se(외향 감각) 기능이 부기능으로 뒤따릅니다. 이 두 인지 기능은 충동성 그리고 긍정적이지만 산만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내향 감정 기능은 이 두 가지 기능을 기반으로 결론을 내리고 행동합니다.

 

문제는 내향 감정 기능이 주관적이라는 것입니다. 거기다 Ne(외향 직관)  기능과 Se(외향 감각의 추가적 역할은 당신으로 하여금 매우 무모한 결정을 내리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향 감정 기능 사용자는 이 문제로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Fi를 보조 기능으로 쓰는 ENFP, ESFP인들에게도 이 문제는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외부보단 내부 상태(나)에 더 집중하는 편

2. 내 가치관을 고수하는 편

내향 감정 기능은 내부(자기 자신)의 조화로움에 특히 신경 씁니다. 그렇기에 그들은 자신의 행동과 결정이 그들의 가치, 신념과 일치하기를 원합니다. 내향 감정 기능 사용자들은 사람들의 의견과 상관없이 자신이 중시하는 가치를 고수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이 기능은 그들이 사람들과의 사이에 경계선을 설정하는 데에도 작용합니다. 이 덕에 이들이 사람들의 눈치를 보는 경향은 적죠.

 

 

새로운 걸 시도하는 것에서 살아있음을 느끼는 Fi 사용자

3. 모험을 즐기는 타입

내향 감정 기능의 보조 기능들은 여러분으로 하여금 새로움을 즐기게 합니다. 그래서 여러분의 주기능이 내향 감정(Fi) 기능일 경우 모험을 하거나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것이 매우 매력적으로 보이게 됩니다. 여행을 하거나, 새로운 음식을 맛보고, 심지어는 침실에서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도 좋아하죠. 그 순간 여러분은 살아있음을 느끼게 될 거예요. 물론 이런 '모험'들이란 여러분의 가치관과 일치하는 것들에 한해서입니다.

 

 

4. 나의 감정을 우선시함

내향 감정 기능이 주기능인 경우 앞서 언급했듯이 내적 조화(나)를 중시합니다. 이는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느끼는지 신경 쓰지 않는다고 하기보단, 자신의 감정을 우선시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Fi 기능 사용자들은 다른 사람들이 동의하지 않을 때에도 그들의 아이디어나 계획을 진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들이 행복을 느끼고 옳은 일을 하고 있다고 믿는 한, 그들은 그것으로 만족합니다. 

 

 

내 안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사람들이기에 독립적일 수밖에요

5. 독립성

계속 언급하고 있지만, 그들은 내적 조화 즉 자신의 감정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독립적 상태를 유지합니다. 그들의 방식대로 일을 하고, 그들 자신이 직접 결정을 내리기 원하기 때문이죠.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려는 시도가 있다면 어떻게든 저항하는 것이 Fi 기능 사용자들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외부의 영향으로부터 자신 그리고 자신이 믿는 가치를 보호합니다.

 

 

6. 고집이 센 편

앞서 말했듯이 그들은 스스로 삶을 통제하고 자신의 가치를 고수하길 원합니다. 즉 자신의 관점을 바꾸려는 시도에 저항할 수 있어요. 그렇기에 다른 사람들의 눈엔 그들이 고집스럽고 다소 경직되어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Fi 사용자들은 그저 자신이 옳다고 믿는 것을 하는 것뿐입니다.

 

 

7. 사람들이 모르는 은밀한 면이 존재

Fi 사용자들에겐 아무도 보지 못하는 면이 있습니다. 이 측면은 그들의 강렬한 감정을 사로잡죠. 감정 표현을 어려워하는 Fi 사용자들이지만, 분명한 것은 세계 최고의 음악가들과 작가들 중 일부는 Fi 사용자들이란 것입니다.

 

 


MBTI별 Fi(내향 감정) 기능의 역할 차이

Cognitive Stack 인지 기능 위계 MBTI TYPE
Dominant (주기능으로 사용되는 경우) INFP, ISFP
Auxiliary (보조 기능으로 사용되는 경우) ENFP, ESFP
Tertiary (3차 기능으로 쓰이는 경우) INTJ, ISTJ
Inferior (열등 기능으로 쓰이는 경우) ESTJ, ENTJ

 

위에서 볼 수 있듯이, 각 MBTI 유형은 모두 Fi 기능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각 위치에 따라 어떤 기능으로 쓰이느냐에 따라 Fi 기능에 대한 의존성은 달라지게 됩니다. 

 

 


내향 감정(Fi) 기능에 대한 FAQ

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MBTI의 세계

 

1. 내향 감정 기능과 외향 감정 기능의 차이점은?

Fe(외향 감정) 기능과 Fi(내향 감정) 기능의 차이점은 이 기능이 어디에 초점을 맞추느냐에 있습니다, Fe 기능이 집단의 화합에 초점을 맞춘 반면, Fi 기능은 내적 화합에 초점을 맞추죠. 따라서 Fe는 사람들의 요구와 욕구를 우선시하고, Fi는 개인적인 욕구를 우선시합니다.

 

2. INTJ인들은 Fi 기능을 어떻게 사용하는가?

INTJ인들은 Fi(내향 감정) 기능을 3차 기능으로 사용합니다. 수집된 데이터에 기반하여 신중히 측정하고 검증 가능케 이끈 결론을 강화시키는 데에 이 기능을 사용하죠. 그래서 INTJ인들은 그들이 논리적으로 옳다고 믿는 것을 고수합니다.

 

3. Fi 기능을 주기능으로 사용하는 사람의 특징은?

Fi 사용자들은 그들의 감정 그리고 자신이 중시하는 가치관을 중요시합니다. 이것들이 그들이 최우선으로 삼는 과제이죠. 내향 감정 기능은 그들이 하는 모든 것들을 필터링하는데, Fi 사용자들은 자신의 가치관에 대한 애착 때문인지, 사람들에게 비판적 자세를 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INFP인들은 내향 감정 기능을 어떻게 사용하는가?

상단의 표에 나와있는 것처럼, INFP인들은 Fi 기능을 주기능으로 사용합니다. 

 

 

 

 

 


 

출처 https://personalityhunt.com/

※ 해석에는 어느 정도의 의역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