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雜동사니

외로움을 극복하려면 어떻게? 고독·외로움에 대처하는 방법 11가지 본문

유익할지도/건강 관련 이야기

외로움을 극복하려면 어떻게? 고독·외로움에 대처하는 방법 11가지

이탠저린 2024. 5. 7. 17:26
반응형

고독, 어떻게 극복해야 될까요?

2023년 미국 공중위생국장이 발표한 바에 따르면 미국은 현재 고독 사회에 빠져 있다고 합니다. 이 문제는 계속해서 지속되고 있으며, 구글 트렌드에 따르면 "외로움을 극복하는 방법"은 올해 가장 많이 검색된 용어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외로움이라는 감정에 대해 모두 느끼고 있다고 볼 수 있어요. 각자 일에 함몰되고, 이사를 하게 되면 이전의 인연은 흐릿하게 되고, 새로운 사람을 사귀기는 점점 더 어려워집니다. (성인이 되면 친구를 사귀기가 어려워지죠.)


우정을 유지한다는 건 일종의 소모전입니다. 가끔은 포기하고 싶을 때도 있지만, 그렇게 되면 고립되어 버리는 듯한 느낌에 비명을 질러버리고 싶어 지죠. 전 멀리 있는 친구들과 일주일에 한 번씩 영상 통화를 합니다. 기술은 이렇듯 발달했지만, 실제 누군가가 함께 하는 특별한 느낌까지 살리진 못합니다.

 

만약 여러분도 앞으로 외로움이라는 감정을 어떻게 극복해야 될지에 대해 고민 중이라면 한번 계속 읽어보세요. 오늘 그 11가지 팁을 공개할게요.

 


나만 외로움을 느끼는 걸까? No

힘든 하루를 보내고 나면 이 세상에 오롯이 나 혼자만이 외로움을 느끼는 것 같고, 다른 사람들은 주변 사람들과 어울리며 행복하게 지내는 것 같단 생각이 들곤 합니다. 하지만 이건 사실은 아닙니다. 우린 주변에 아무리 많은 사람들이 있다 하더라도, 외로움을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가끔은 우리는 나만의 생각, 두려움, 고충 그리고 꿈에 파묻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개인적인 어려움을 겪는 시기, 성장하는 시기엔 나 혼자만이 세상에 존재하는 것처럼 느껴지곤 하죠. 이렇게 나 자신에 대해 알아가는 상황에선 다른 사람들과 만나는 게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 가끔은 의도적으로 사람들과 멀어지려 하기도 하죠.


Cigna 그룹의 연구에 따르면, 팬데믹 이후 58%의 성인이 외로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매체에서도 사람들의 외로움에 대해 자주 다루고 있죠. 사람들은 왜 갑자기 만나지 않게 된 걸까요? 현대인들은 점점 예전처럼 서로의 얼굴을 마주 보지 않으며, 이들의 가까운 친구 숫자 역시 마찬가지로 줄어들고 있습니다. 따라서 젊은 사람들의 우울증이 증가하는 건 이상한 일이 아닙니다.

 

 

고독과 외로움에 대처하는 방법 11가지

우리는 외로움 속에서 목적을 찾아야 합니다. 혼자 있을 때는 우리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내면 속 나와의 관계를 더 강화할 수 있게 됩니다. 아래 11가지 방법을 참고하되, 외로움 때문에 삶의 의미를 잃거나, 자살을 고민하거나, 자신을 부정적으로 보게 되는 경우엔 전문가의 도움을 받도록 하세요.

 

1. 동호회에 가입하기

동호회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이를 통해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우리가 어릴 땔 생각해보세요. 학생 시절엔 매일 같은 사람들과 같은 장소에 머물기 때문에 친구를 사귀는 것은 쉬웠죠. 이젠 동호회에 가입하면 이를 다시 경험할 수 있어요.

 

물론 동호회엔 매번 서로 다른 사람들이 참석하는 경우가 많긴 하지만(바쁜 현대 사회, 각자의 스케줄을 맞추기란 쉽지 않아요), 모두가 공통된 관심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서로 연결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약 1년 동안 고전 도서 모임을 운영했는데, 매번 새로운 얼굴들이 참여하기는 했지만, 많은 사람들이 정기적으로 참여하여 문학에 대한 사랑을 공유한다는 것이 참 행복했습니다. 책을 읽고 나누는 토론은 개인적인 대화로 이어지기도 했으며, 이를 통해 서로를 더 잘 알 수 있었습니다. 동호회에 가입하고 싶다면 관련 앱이 많으니 한번 찾아보는 게 어떨까요? 

 

2. SNS로 사람들과 친해지기

저는 SNS로 사람들을 구경하는 것에 자주 빠져들곤 했어요. 각종 이미지와 영상들을 스크롤하며 계속 보는 것만큼 시간을 낭비하기 좋은 방법은 없죠. 하지만 전문가들은 SNS 활동을 하는 게 외로움을 줄이는 데에 효과적이라고 말합니다. 사람들의 게시물에 댓글을 남기면 나뿐만 아니라 게시물을 올린 사람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네요. 댓글을 달아주는 것 자체가 나의 관심을 상대에게 보여주는 것이며, 이를 통해 좋은 관계를 형성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전 SNS를 통해 몇몇 사람들과 친해졌는데, 실제로도 만나는 좋은 사이가 되었어요.

 

3. 사람들이 있는 곳에 가기

동호회에 가입하는 것은 어느 정도의 '약속'이 필요한 일입니다. 하지만 이렇게까지 하고 싶지 않다면, 쇼핑몰이나 공원, 헬스장 같은 다양한 공공장소에 가서 다른 사람들과 마주치도록 해보세요. 사람들과 꼭 대화를 나눌 필요는 없어요. 전 종종 집에서 나와 다른 장소에 가서 다른 사람들에게 둘러싸인 것만으로도 가끔 위안과 안정감을 얻곤 합니다. 

 

4. 친구에게 전화하기

저는 이사를 자주한 편이라 어디에 가게 되든지 간에 친구들에게 정기적으로 전화하는 건 제게 있어 일종의 '생명선'과 같은 일이 되었습니다. 전 보통 분기별로 그들에게 연락하고 만나는 걸 선호해요. (우린 모두 성인이고, 우리 인생은 분기별로 변하기 마련이니까요.)  더 자주 연락하는 친구들이 있긴 하지만, 전 보통 세 달에 한 번씩 친구들에게 전화를 하여 서로 연락이 끊기지 않게 하고 있습니다.

 

5. 지역 사회활동에 참여해볼 것

동호회에 가입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자원봉사나 인맥을 통해 지역 사회에 참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비슷한 가치관이나 목표를 가진 사람들의 집합체에 속하게 될 수 있기 때문이죠. '예스맨'이 되어 가능한 한 모든 행사에 참석해 보세요. 식량 물자 창고에서 자원봉사도 좋고, 각종 이벤트에 참석해 보는 것도 좋아요. 일단 참석해 보세요!

 

6. 가족과 함께 보내기

가족은 때론 날 힘들게 하는 존재이지만, 그들과 별문제 없이 지내고 있다면 함께 시간을 보내보세요. 저는 내 부모님에게 전화할 수 있음에 감사해요. (보통 제 불평불만을 들어주시곤 하죠.) 아버지와 통화는 켜놓되 각자 할 일을 하는 시간 역시 제가 좋아하는 시간이죠. 딱히 말을 하지 않더라도 그들과 함께 하는 것 자체가 당신의 외로움을 충분히 달래줄 거예요. 

 

7. 몸을 움직일 것

기분이 우울할 땐 운동하세요! 몸을 움직이면 엔도르핀, 도파민, 세로토닌이 분비되어 당신의 기분을 좋게 만들어줍니다. 전 매주 월요일 혼자서 재즈 수업에 참석하는데, 수업에 들어갈 때보다 나갈 때 더 가벼운 느낌을 느끼곤 해요. 춤추는 게 싫다고요? 그럼 헬스장에 가서 운동하거나, 사람들과 함께 뛰어다니거나, 동네 수영장에 가거나, 동네 축구팀에 가입하세요. 선택의 폭은 무한합니다.

 

8. 영적 수련이나 명상 실천하기

(가끔은) 외로운 감정에 대처하는 건 이와 마주하며 그 안에서 목적을 찾는 것을 의미합니다. 매일 또는 매주 일정한 시간을 정해 요가, 명상 또는 기타 영적인 활동을 실천을 해보세요. 이를 통해 당신의 마음이 평온해질 수 있어요.

 

9. 새로운 취미 시작하기

혼자서 뭔가 하긴 싫다고요? 하지만 같이 뭔가 할 사람을 기다리기엔 세상엔 재밌는 일들이 너무 많아요! 어차피 하게 될 거, 그냥 시작하세요. 다른 사람과 함께 할 걸 기다린다면 아마 평생 기다리게 될 겁니다. 읽고 싶은 책 목록에 써둔 책을 사고, 보고 싶었던 TV 프로그램 1화를 시청하고, 바느질 재료나 캔들 제작 키트를 준비하세요. 막상 하다 보면 그 즐거움에 시간이 어찌 지나가는지도 모를 겁니다.

 

10. 낯선 사람들과 대화하기

이거, 생각보다 재미있을 거예요. 솔직히 말하자면, 저는 이런 것을 정말 좋아해요. 잘만 하면 새로운 지인과 친구를 만날 수 있거든요. 팁을 하나 드리자면, 타인과 대화할 땐 우선 칭찬으로 시작하세요. 비난하는 어투의 말이 아니라, 진심 어린 칭찬을 하는 게 중요해요. 전 사람들의 옷차림을 칭찬하는 걸로 대화의 물꼬를 터서 두 사람과 친구가 됐어요. 하나는 벌써 알게 된 지 9년째가 됐고요. 

 

두 번째 팁은 대화를 시작할 땐 사람들과 대화를 시작할 만한 재료를 준비하라는 겁니다. 예를 들어 항상 휴대폰만 만지고 있지 말고, 실제 책을 들고 다녀보세요. 그러면 그 사람들이 그 책 제목을 보게 될 거예요. 아마도 당신과 같은 작가를 좋아하는 사람일 수도 있어요

 

옷을 입을 땐 개성 넘치는 옷과 구두를 매치해 보세요. 패션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아마 당신을 칭찬하겠죠. 대화가 흘러갈 땐 상대에게 궁금한 질문을 하세요. 후속질문을 할 땐 상대의 내면 상태에 집중하고, 천천히 더 깊이 들어가는 게 중요해요.

 

11. 상황 재구성해보기

우리가 외로움에 대처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 중 하나는 심리교육( psychoeducation)입니다. 외로움을 느낄 때 우리의 뇌는 애매모호한 사회적 자극을 부정적으로 해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외로움을 느끼던 중 술집에 갔을 때 누군가와 눈을 마주쳤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 사람이 시선을 획 돌려버릴 경우, 당신은 그 사람이 나와 교감하는 걸 원하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회적으로 만족스러운 상태라면, 그 사람이 당신에게 관심은 갖고 있지만 수줍어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어요. 

 

현재 내가 외로움을 느낀다면, 내가 하는 '가정(assumptions)'들을 체크해 보는 게 좋습니다. 위에서 언급했지만, 사람은 외로움을 느낄 경우 다른 사람들로부터 거부당할 수 있다는 의심과 가정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중립적인(혹은 긍정적인) 상호 작용을 부정적으로 해석하게 되죠. 만약 누군가와의 상호작용이 부정적으로 느껴지는 것 같다면, 이렇게 스스로에게 얘기해 보세요. '이 상호작용을 긍정적으로 해석해 보면 어떨까? 무엇이 내가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만드는 거지? 외로움 때문에 별 거 아닌 상황을 부정적으로 해석하는 건 아닐까?' 하고 말이죠.

 

내가 사랑받을 가치가 없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든다거나 다른 사람과 친해질 수 없다는 생각이 들 땐 그것이 진짜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그건 정확한 정보가 아닙니다. 이럴 땐 내가 외로운 상황임을 인지하고, 사람들과 만나 더 많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할 때라는 일종의 시그널로 받아들이도록 하세요.

 

 


출처 Purewow

 

How to Cope with Loneliness: Experts Share 11 Tips

We’re in a loneliness epidemic, and I know a thing or two about it, having moved frequently in my early twenties. If you’re wondering how to cope with loneliness, I spoke with two therapists and former psychology researcher about 11 ways you can kick t

www.purewow.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