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이 사람과 결혼해도 괜찮을까? 심리학적으로 본 '당신이 배우자를 찾았다는 신호' 8가지 본문

유익할지도/연애와 결혼 관련 이야기

이 사람과 결혼해도 괜찮을까? 심리학적으로 본 '당신이 배우자를 찾았다는 신호' 8가지

이탠저린 2024. 6. 12. 17:33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는 Hack Spirit의 창립자이자 마음 챙김(mindfulness)과 불교를 열심히 공부 중인 라클란 브라운이라고 합니다. 인생 파트너를 찾는 건 쉬운 일이 아니에요. 제가 잘 알고 있죠. 인간의 복잡한 내면을 많이 탐구한 결과, 저는 심리학이 두 인간의 궁합(compatibility)에 대해 꽤 통찰력 있는 단서를 제공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심리학에 따르면, 당신이 앞으로 인생을 함께할 배우자를 찾았음을 나타내는 몇 가지 시그널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 우린 이 시그널에 대해 함께 살펴보려고 하는데요, 어쩌면 이미 당신은 “운명의 사람”을 찾았을지도 모릅니다. 아직 그것을 깨닫지 못했을 수 있을 뿐이죠. 


1) 침묵 속에 있어도 느껴지는 깊은 편안함

바쁜 일상 속에서 침묵은 종종 뒷전으로 밀려납니다. 하지만 인생의 동반자와 함께 있을 때, 침묵은 단순히 금이 아니라 편안함 그 자체입니다. 심리학에 따르면, 누군가와 함께 침묵 속에 있어도 어색하지 않고 그 공간을 수다로 채우려는 충동을 느끼지 않을 경우, 그건 그 사람과 깊은 교감을 하고 있다는 시그널이라고 합니다. 이런 침묵 속의 편안함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이해와 수용의 깊이를 보여줍니다.

마음 챙김 관점에서 보면, 침묵이란 소중한 것입니다. 조용한 순간에 우리는 우리의 감각과 주변 환경에 진정으로 귀를 기울일 수 있습니다. 침묵은 우리가 현재에 집중하고 완전히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만약 당신과 당신의 연인이 이런 조용한 순간을 함께 즐기고, 그 고요함 속에서 서로의 존재만으로 만족할 수 있다면, 이는 당신이 평생의 반려자를 찾았다는 강력한 신호일 수 있습니다.

 

2) 핵심 가치를 두 사람이 공유하는 경우

사람의 행동과 결정을 이끄는 중요한 원칙인 '핵심 가치'는 어떤 인간관계에서나 중요한 요소입니다. 누군가와 핵심 가치를 공유할 때, 이는 인생의 많은 기복을 견딜 수 있는 깊은 유대를 형성합니다.


심리학도 이를 뒷받침합니다. 근본적인 가치를 공유하는 커플은 관계의 삶을 살아가며 부딪히게 될 각종 과제들을 더 성공적으로 극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당신과 파트너의 핵심 가치가 일치한다면, 이는 당신이 인생 파트너를 찾았다는 강력한 신호입니다. 핵심 가치를 공유할 수 있다면 폭풍우 같은 삶 속에서도 관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든든한 기반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당신이 소중히 여기는 것이 무엇인지 잠시 생각해보세요. 만약 당신의 연인과 당신이 같은 걸 공유할 수 있다면,  두 사람은 아주 튼튼한 기반 위에 서 있는 것입니다.

 

 

3) 상대의 불완전함의 수용하는 경우

현실적으로 생각해봅시다. 완벽한 사람은 없으며, 파트너가 결점 없이 완벽하기를 기대하는 것은 비현실적이고 불공평한 일입니다. 상대의 결점을 인정하고, 또 상대에게 결점이 있음에도 그를 사랑할 수 있다면, 이는 당신이 인생을 함께할 배우자를 찾았다는 강력한 신호일 수 있습니다.


심리학에서는 상대를 '수용'하는 것이 성공적인 관계를 만드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합니다. 파트너의 모든 결점을 받아들이고 그를 사랑하기로 선택하는 것은 두 사람 사이의 더 깊은 친밀감과 교감을 가능케 합니다.

 

이는 불교의 지혜와도 일치합니다. 불교는 우리 자신과 상대를 포함한 모든 것이 일시적이고 불완전하다고 가르치죠. 이 같은 사고는 비현실적인 기대치를 버리고 상대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도록 도와줍니다. 상대의 독특한 점, 결점, 인간적인 모습들을 보고도 그들을 더 사랑할 수 있다면, 당신은 아마 앞으로의 삶을 함께할 파트너를 찾은 것입니다. 

 

결국, 진정한 사랑은 상대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임으로써 이뤄지는 것입니다. 

 

 

4) 마음을 나누는 소통이 가능한 경우

솔직하게 얘기하자면, 사람과 관계를 맺으면서 하는 소통들이 늘상 즐겁고 순조로운 것은 아닙니다. 때로는 혼란스럽고,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와 마음을 나누는 소통을 할 수 있다면, 상황은 매우 달라집니다.

 

심리학에서는 건강한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이라면 열린 마음, 솔직한 마음 그리고 상대를 존중하는 마음을 바탕으로 한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좋은 일뿐만 아니라 어려운 일에 대해서도 효과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다면, 이는 당신이 인생의 동반자를 찾았다는 강력한 신호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마음 챙김(Mindfulness)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소통 과정에서 마음 챙김을 실천하는 것은 대화 중 상대에게 집중하고, 적극적으로 경청하며, 반응하기보단 신중하게 대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당신과 파트너가 이러한 방식으로 소통할 수 있다면, 이는 매우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5) 서로의 성장을 이끌어주는 사람

한 사람의 성장은 끝이 없는 여정입니다. 이 오랜 여정을 걸어온 사람이라면, 성장을 자극하고 발전을 독려하는 파트너를 만나는 것이 얼마나 귀중한 일인지 잘 알 것입니다. 심리학에 따르면 파트너가 당신의 성장을 지지하고 격려해 줄 경우, 이는 개인의 발전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두 사람 사이의 유대감을 강화해 준다고 합니다.


만약 당신의 연인이 당신이 발전할 수 있게 독려해주고, 당신의 승리를 함께 기뻐하며, 어려움 속에서도 지지를 아끼지 않는다면, 이는 그 사람이 당신의 인생의 동반자가 될 수 있다는 매우 확실한 시그널입니다. 배우자는 단순한 동반자를 넘어 성장을 함께 도모하고, 함께 인생의 길을 걸어가는 사람임을 잊지 마세요. 

 

 

6) 서로를 용서할 줄 아는 관계

누구나 실수는 하기 마련입니다. 오해도 생기고요. 갈등이나 의견 충돌이 없는 인간관계는 이 세상에 없습니다. 하지만 갈등이 있을 때마다 서로가 서로를 꾸준히 용서해 줄 수 있다면, 이는 인생의 반려자를 찾았다는 확실한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심리학에선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선 '용서'가 필수적임을 강조합니다. 앙심을 품고 있으면 불만이 쌓이고, 관계가 독이 될 수 있죠. 

 

불교도 이와 같은 뜻을 전합니다. 분노를 놓아버리고 용서를 실천하라고 가르칩니다. 만약 서로가 서로의 실수를 용서하고,  과거를 털어버리고 함께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관계에 있다면, 두 사람은 인생의 동반자를 찾은 것입니다.


진정한 사랑은 완벽함이 아닌, 용서와 성장을 기반으로 합니다.

 

 

7) 안전함과 안정감이 느껴지는 관계

세상을 살다보면 혼란스럽고 힘든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배우자와 함께 있을 때는 폭풍 속에서도 안식처를 찾은 듯한 안전함과 안정감을 느껴야 합니다. 심리학에서는 인간관계에선 '안정감'을 느끼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이는 단순히 신체적인 안전만을 말하는 게 아닙니다. '감정적인 안정감'도 포함되죠. 즉, 상대가 날 함부로 판단하고 평가한다거나, 날 거절할 수 있다는 두려움이 없는 상태, 내가 편안하게 내 진정한 모습을 드러낼 수 있다는 것을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상태여야 합니다.


불교계의 큰 스승인 페마 초드론은 “완전히 살아 있다는 것, 완전히 인간적이라는 것, 완전히 깨어 있다는 것은 둥지에서 계속 내던져지는 것과 같다."라고 말했습니다. 늘 야생으로 내던져지는 게 삶이라 하더라도, 내편인 배우자가 항상 그 자리에 있을 거란 믿음이 든다면 안정감을 느낄 수 있고, 바로 이것이 당신이 배우자감을 찾았다는 강력한 신호일 수 있습니다.


결국, 진정한 사랑은 우리가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뜻합니다.

 

 

8) 떨어져 있어도 괜찮은 사람

떨어져 있어도 괜찮은 사람? 이 말은 다소 역설적으로 들릴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항상 같이 붙어 있을 수 있는 관계여야만 괜찮은 관계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떨어져 있을 수 있는 것도 그만큼 중요합니다.

 

심리학에서는 건강한 독립성과 자신만의 공간 가져야만 장기적으로 건강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불안감 없이 떨어져 있을 수 있다는 것은 상대를 향한 신뢰, 존중이 있음은 물론, 개인적인 성장이 이뤄졌음을 의미해요. 마음 챙김의 관점에서 보면, 혼자 있는 시간은 자기 성찰과 자아 인식을 위해 중요합니다. 이는 우리의 개인적 성장과 전반적인 행복을 풍요롭게 합니다.

 

따라서 당신과 파트너가 떨어져 있는 시간을 두려움이나 의심 없이 즐길 수 있고, 그 시간이 각자의 성장을 도우며, 궁극적으로는 두 사람의 유대를 강화한다고 느낀다면, 이는 인생의 반려자를 찾았다는 확실한 신호입니다.

 

인생의 반려자는 한순간에 이뤄지는 게 아닙니다. 이는 자기 성찰, 성장, 그리고 이해로 가득 찬 여정입니다. 우리가 앞서 이야기한 시그널들은 단순히 체크 리스트에 표시할 항목들이 아니라, 여정 중 고려해야 할 길잡이들입니다.

 

인생의 동반자를 찾는 것은 단순히 맞는 사람을 찾는 게 아니고, 함께 성장할 사람,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일 수 있는 사람, 삶이라는 여정을 함께 해갈 사람을 찾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사람을 찾았을 때, 삶의 모든 굽이굽이 여정은 둘이 함께 하는 모험이 될 거예요.

 


출처 Hacksprit

 

8 signs you’ve found your life partner, according to psychology

Finding your life partner is no easy task. Trust me, I know. Hi, I’m Lachlan Brown, the founder of Hack Spirit and a devoted student of mindfulness and Buddhism. As […] More

hackspirit.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