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가장 감정적인 MBTI와 가장 감정적이지 않은 MBTI는?(Feat. INFP, ESTJ) 본문

All About MBTI

가장 감정적인 MBTI와 가장 감정적이지 않은 MBTI는?(Feat. INFP, ESTJ)

이탠저린 2023. 12. 30. 02:06
반응형

 

오늘은 어떤 MBTI 성격 유형이 '가장 감정적인 유형'인지, 그 정도에 따라 순서 별로 순위를 나눠보려 합니다.

MBTI 성격 유형은 우리의 자아와 주변 세계와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데에 많은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감정적인 반응부터 의사소통 스타일까지, 자신의 성격 유형을 이해하면 개인적인 성장을 이루고 관계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요.


감정적인 특성은 각 유형별로 독특하게 나타나는데, 민감성, 공감, 열정, 그리고 강한 감정과 연관돼 있죠. 당연히 감정을 중시하는 성격 유형(Feeler)은 일반적으로 Thinker보다 감정적인 경향이 높아요. 하지만 Thinker가 감정이 없는 로봇은 아니라는 거죠. 이들은 그냥 감정을 잘 통제하고 합리적으로 대처하는 데 능숙한 편이에요.

감정을 다루는 데에 '옳고 그른 방법'은 없어요. 각자가 가진 감정적 특성이은 개개인의 개성을 만들며,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를 균형 있고 재미있는 곳으로 만드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논리적인 사람과 감정적인 사람이 필요한 건 바로 이런 이유에서죠.

그럼 이제 각 성격 유형을 감정적인 것과는 거리가 먼 순서부터 가장 감정적인 순으로 순위를 매겨 볼게요. 

 


16. ESTJ

ESTJ는 가장 감정적이지 않은 성격 유형 중 하나입니다. 이들은 실용적이고 냉정한 성향으로 팩트와 숫자에 주로 초점을 맞추며고, 감정에 휩싸이거나 판단이 흐려지는 걸 허용하지 않아요. ESTJ는 감정을 잘 드러내지 않을 수 있지만, 주변 사람들에겐 헌신하는 의리를 보여줍니다. 신뢰성 있고 안정적인 성향으로서 이들은 항상 최선을 다해 업무에 임하며, 성공을 이룰 때까지 끈질기게 노력합니다.

 

ESTJ는 감정을 잘 표현하진 않지만, 사랑하는 사람에게 깊은 감사를 느낄 줄 압니다. 누군가에게 따뜻한 감정을 나타내는 데엔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한 번 정을 주면 충실하고 애정 어린 파트너로 변해요. 이들은 가장 감정적이지 않은 타입일진 몰라도, 얼마든지 주변 사람들과 강한 교감을 이룰 수 있습니다. 

 

 

15. ENTJ

ENTJ는 두 번째로 감정적이지 않은 성격 유형 중 하나에요. 이 유형의 사람들은 야심 차고 능력이 있으며 자신감 넘치는 편이에요. 논리적인 문제 해결에 중점을 두어 사회적 상황에서 감정을 드러내기 어려울 수 있어요. ENTJ는 감정보다는 사실과 숫자에 더 관심을 가지며 무감정하게 보일 수 있어요. 하지만 실제로 그들은 꽤 열정적이며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싶어 해요. 표현이 덜되기는 하지만, ENTJ는 여전히 감정을 깊게 느낄 수 있는 편이에요.

 

 ENTJ들은 결과를 감정보다 더 중시하하기에 겉으로 봐선 무정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꽤 열정적이고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에요. 표현이 조금 적을지 몰라도, ENTJ들 역시 풍부한 감정을 갖고 있습니다. 단지 합리적인 것에 집중하길 더 선호할 뿐이에요. 

 

 

14. ISTJ

ISTJ는 감정 표현에 있어 가장 소극적인 성격 유형 중 하나입니다. 이 유형의 사람들은 관찰적이고 내향적이기에 상황을 멀리서 지켜보는 것을 선호하며,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하죠. 반면 자신의 감정에 대해선 이를 인식하는 데에도 시간이 오래 걸리고, 표현하는 데에도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ISTJ는 판단을 내릴 때 감정이 아닌 사실, 데이터, 논리를 기반으로 하며, 효율성과 조직적 사고를 중요시합니다. 감정을 외부에 드러내지 않더라도 ISTJ는 주어진 환경 내에서는 감정을 깊게 느낄 수 있습니다. 잇티제는 타인에게 이성적인 사람으로 보이기 위해, 약하게 보이지 않기 위해 속에 감정을 감추기도 합니다.

 

 

13. ISTP

ISTP는 실용적이고 어려운 상황에 논리적으로 접근하는 성격으로, "말보단 행동"이라는 원칙을 따라 '행동'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길 선호합니다. ISTP는 감정적인 사람들은 아니나 다루기는 종종 자신이 처해있는 환경에 깊게 영향을 받습니다.

 

ISTP는 혼돈 속에서 침착하고 차분한 모습을 유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현실에 기반을 두고 유형 해결책에 중점을을 두죠. ISTP는 다른 사람이 울거나 강한 감정을 표현하는 것에 대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지만, 그들의 지적 능력으로 그 사람과 공감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ISTP는 감정을 느끼지 않는 게 아닙니다. 감정 문제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혹은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를 잘 몰라 서툰 것뿐입니다.  

 

 

12. INTJ

INTJ는 독립성을 지닌 사고 중심 유형의 사람들로, 논리성을 최우선시합니다. 지나치게 분석적인 성향 때문에 무감정하고 쿨한 인상을 줄 수 있지만, 실제로는 열정적인 면을 지닌 깊은 사고자들입니다.

 

가장 비밀스럽고 속을 드러내지 않는 유형 중 하나인지라 INTJ의 감정을 읽기란 다소 힘들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논리에 집중하는 타입인지라 표면적으로는 냉담하게 보일 수도 있어요. 하지만 이들은 속으론 놀라울 정도로 깊이 있는 사고와 통찰력으로 타인을 이해할 줄 알고, 그들이 느끼는 감정 역시 이해할 수 있는 사람들이에요. 단지, 타고난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뿐입니다.

 

 

11. INTP

11번째로 감정적인 성격 유형은 INTP입니다. INTP들은 합리적이고 논리적이며 사실과 데이터에 중점을 둡니다. 이 같은 특성 때문에 이들은 사람들과 함께 섞인 상황에선 차분하고 냉담하게 보일 수 있어요. 

 

INTP들이 감정적으로 예민한 면이 없다고 해서 이들이 감정을 느끼지 못한다는 건 아닙니다. 이들은 매우 민감하고, 주변 환경에 쉽게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공개적으로 표현하지는 않지만, 인팁과 가까운 사람들은 실제 INTP의 모습을 잘 알 수 있을 거예요. 인팁은 쉽게 감정에 휩쓸리지 않으며, 자신에게 의미있는 것에 집중합니다. 따라서 사회에서 흔히 '정상'이라 허락한 것들을 하기 싫어하는 모습도 가지고 있습니다.

 

10. ESTP

열 번째로 감정적인 MBTI 타입은 ESTP입니다. 이들은 보통 감정 문제를 분석적으로 접근합니다. 감정이나 직관보다는 사실, 직접 볼 수 있는 증거에 중점을 두죠. 감정을 표현하는 게 어려운 이들이지만, 불타오르는 성격과 경쟁적인 성향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는 타입입니다.

 

이들도 사람이기에 가끔은 감정적인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엣팁은 감정을 잘 통제하는 편이며, 자신의 진짜 감정을 숨길 줄도 아는 사람들입니다. 하지만 이들의 이런 무심한 듯한 모습 속엔 인생을 즐기고자 하는 열정이 숨겨져 있습니다. 이밖에도 ESTP들은 훌륭한 문제 해결자입니다. 머리가 빠르게 돌아가는 장점이 있어 어느 상황에서나 쓸모 있는 귀중한 인재가 될 수 있어요. 

 

 

9. ENTP

아홉 번째로 감정적인 타입은 ENTP입니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사고형(Thinker) 유형 중엔 가장 감정적으로 잘 표현하는 사람들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정형(Feeler)들 만큼 감정적이진 않지만, 이들은 두려움이나 망설임 없이 자신을 표현합니다. 

 

ENTP들은 어려운 상황에 대처할 때 평정심을 유지하려 노력하며, 심층적이고 의미 있는 대화에 참여할 수 있는 높은 지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의 타고난 호기심은 어떤 상황에서든 깊은 의미를 찾아내려는 탐구 정신을 만들며, 이들이 가진 이성과 감정의 조합 덕에 이들은 사고형(Thinker) 사람들 중 가장 독특한 개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어요.

 

8. ESFJ

8번째로 감정적인 성격 유형은 ESFJ입니다. 이들은 감정형(Feeler)이지만, 감정형 사람들 중 가장 감정을 잘 드러내지 않는 타입입니다. 왜냐면 ESFJ는 질서와 조직화를 매우 중시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이죠. 이들은 감정을 내적으로 억누르는 경향을 갖고 있어요. 하지만 그럼에도, 이들은 매우 섬세한 타입의 사람들입니다.

 

ESFJ는 인간관계를 매우 중시하며,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그들은 가까운 이들을 위해 무엇이든 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 타고난 능력 덕분에 이들은 훌륭한 중재자이자 신뢰할 수 있는 친구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감정에 대해 더 실용적인 접근을 취합니다. 따라서 (앞에서 언급했듯) 이들은 감정형들 중에서도 감정을 잘 표현하지 않아요.

 

 

7. ISFJ

7번째로 감정적인 성격 유형은 ISFJ입니다. 실용성 그리고 차분함으로 알려진 이 유형은 감정형이긴 하나 과도하게 감정적인 모습을 보이진 않는데, 이는  ISFJ가 실용적인 문제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감정에 관해서는 안정적 상태를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실용적이고 잘 정돈된 외면 아래에는 감정의 깊은 샘이 숨어 있습니다. ISFJ는 감정적으로 예민하고 민감한 사람들입니다. 이들의 가슴 속엔 사랑이 가득 차 있으며, 항상 자신의 사랑하는 이들의 필요를 우선시합니다. ISFJ는 다른 이들이 행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합니다. 인내심 있고 친절하며 충실한 이들은 사람들의 훌륭한 친구이자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6. ENFJ

여섯 번째로 감정적인 성격 유형은 ENFJ입니다. ENFJ는 따뜻하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가진 사람들입니다. 이들이 뿜어내는 빛은 먼 거리에서도 볼 수 있는 정도죠. 외부적으로 표현되지 않을 수 있지만, ENFJ는 열정적으로 삶을 대합니다. 이들은 기쁨, 사랑, 분노 및 슬픔과 같은 강한 감정을 경험하며 이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기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스스로를 표현하는 데 소극적이지 않습니다. 그들의 치열한 겉모습 뒤에는 가장 배려 깊고 동정심이 넘치는 사람이 숨어 있습니다. ENFJ는 자신의 사랑하는 이들을 보호하며 그들의 행복과 안녕을 위해 큰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때로는 권위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그것은 모두 사랑과 헌신으로 가득 찬 결과입니다.

 

5. ESFP

ESFP들은 가장 감정적으로 민감한 성격 유형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특성을 가진 사람들은 주변의 감정적 분위기를 민감하게 인식하기 때문에 뛰어난 의사소통 능력을 갖게 됩니다. 사람들의 미묘한 기분 변화에 주목하고, 이에 따라 반응하곤 하죠. 

 

ESFP들은 특히 사랑하는 사람들을 돕는 데 있어서는 매우 동정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은 이들을 피곤하게 만들 순 있지만 이들이 가진 긍정적인 태도와 열정은 이를 균형 있게 만들어줍니다. ESFP의 또 다른 특징은 즉흥성을 들 수 있는데, 이건 풍부한 감수성을 가지고 있기에 가능한 것입니다. 즉흥성과 감정적 민감성의 결합은 축복도, 저주도 될 수 있습니다. 무엇이 되었든지 간에, 이건 ESFP만이 가진 개성이라 할 수 있어요.

 

4. INFJ

네 번째로 감정적인 성격 유형은 INFJ입니다. 이 유형은 감정적으로 민감한 사람들로, 타인의 감정에도 깊게 공감할 수 있습니다. 이같은 특성 덕에 이들은 자연스럽게 상담가나 치료사 분야에서 활약하는 경우가 많아요.

 

INFJ는 세상을 변화시키고 싶어하는 열망과 강한 이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강한 신념은 이들이 다른 사람들을 헌신적으로 돕게 만듭니다. 하지만 이 같은 특성 때문에 이들은 예민할 수밖에 없고, 다른 이들의 고통을 내면화하게 되므로 감정에서 벗어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감정적으로 민감하다는 특성은 이들을 신뢰할 수 있는 사람으로 만들어주긴 하지만, 스스로를 피곤하게 함으로 건강하게 감정을 관리하는 것을 잊어선 안 됩니다.

 

 

3. ENFP

ENFP들은 어떤 모임에서도 분위기 메이커로서 역할을 합니다. 이들은 당신이 머물고 있는 공간에 긍정적인 에너지를 가져올 사람들입니다. 공감 능력이 뛰어나 다른 이들의 감정 역시 잘 이해하며, 자신의 감정과 주변의 감정에 깊이 빠져들어 표현하는 데 있어서도 뛰어납니다.

 

ENFP들은 앞서 말했듯이 공감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입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경청해줄 것이며, 감정 문제에 있어서도 훌륭한 문제 해결사가 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특성 때문에 예민한 면이 있긴 하지만, 이들은 이 능력을 통해 의미 있는 방식으로 다른 사람들과 교감하며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2. ISFP

MBTI 유형 중 가장 감정적인 MBTI 유형은 ISFP입니다. ISFP들은 타인의 감정에 깊이 공감하는 능력을 가진 것으로 유명하죠. 이들은 다른 사람의 감정을 느끼고, 복잡한 감정을 잘 이해할 수 있는 내면의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 그리고 주변의 감정에 대한 심오한 사색 능력은 ISFP에게 세상에 대한 독특한 통찰력을 부여합니다.

 

잇프피 유형의 사람들은 또한 매우 민감한 타입으로도 유명합니다. 비판이나 감정적인 고통에 약한 타입들이죠. 쉽게 사적으로 받아들이고, 쉽게 상처 받습니다. 잇프피의 감정적 민감성은 이들의 큰 장점이나, 동시에 그들을 가장 괴롭히는 점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ISFP인들은 감정 문제를 건강하게 관리하여 자신의 힘의 원천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합니다.

 

1. INFP

16개의 MBTI 유형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아마도 INFP가 일반적으로 가장 감정적으로 민감한 유형임에 동의할 것입니다. 여기엔 논쟁의 여지가 없어요. 이 유형의 사람들은 공감 능력이 뛰어나고, 인간의 복잡한 감정을 이해하는 데 뛰어난 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자기성찰의 시간을 가지며 자신의 감정을 되돌아봅니다. 그들의 내면은 온갖 상상력과 창의력으로 가득 차 있을 거예요.

 

INFP들은 또한 열정적이고 이상적이며, 자신이 믿고 있는 것엔 헌신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그들의 친구가 슬플 땐 INFP인들 역시 슬퍼하고, 친구가 행복할 땐 인프피 역시 행복해질 것입니다. 동물이 다쳤을 때도 마찬가지예요. 이들은 주변 세상을 진심으로 느끼고 이해하며,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 싶어 합니다. 감정에 깊이 공감할 수 있는 이들의 능력 때문에 이들은 감정적으로 가장 민감하고 섬세한 유형이 될 수밖에 없어요. 

 


 

그래서 MBTI 유형 중 가장 감성적인 MBTI는? 네, 바로 INFP와 ISFP였습니다. 이 두 MBTI는 풍부한 감수성은 물론 다른 사람들과 솔직하게 나누는 데 열려 있는 태도를 가지고 있어요. 주변 세상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사람들을 이해하는 능력이 뛰어나죠. 이들은 종종 논리보다는 감정과 직관을 더 신뢰합니다. 그러니 누군가와 마음을 나누고 싶다면, INFP나 ISFP에게 말을 걸어보세요. 열린 마음으로 당신의 말에 경청해 줄 테니까요. 

 

 

출처 So Syncd

https://www.sosyncd.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