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雜동사니

소개팅 첫만남·첫데이트 이후 상대가 잠수 탔다면? 그 이유와 대처법 본문

유익할지도/연애와 결혼 관련 이야기

소개팅 첫만남·첫데이트 이후 상대가 잠수 탔다면? 그 이유와 대처법

이탠저린 2023. 12. 13. 17:29
반응형

분명 데이트 분위기가 괜찮았던 것 같았는데 말이죠

상대가 잠수타는 걸 당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이건 정말 기분 나쁜 일이에요. 이유를 알 수 없으니 머릿속엔 물음표만 가득하고, 어떤 해답도 보이지 않는 상태로 남게 되죠. 그중 첫 데이트 후 상대가 잠수를 타는 건 정말 최악이라 할 수 있어요. 데이트 분위기가 괜찮아서 다시 만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상대 역시 그렇게 느꼈을 거라 생각했지만 실제론 아니었던 거죠.

 

몇 번 문자를 보내봤지만, 돌아온 건 침묵뿐. 데이트가 그리 치악이었을까요? 싫었다면 조금이라도 티를 내줬으면 좋았을 걸. 첫 데이트 후 잠수타는 사람들의 심리는 어떤 것이며, 그에 대해 우린 어떻게 대처해야 되는지 오늘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데이트 후 잠수탄 그 사람 : 그 이유 12가지

 

제가 당신의 데이트 과정을 본 건 아니니 명확한 답은 드리기 어려워요. 하지만 첫 데이트 후 잠수 타는 일반적인 이유들에 대해선 알려드릴 순 있습니다. 

 

1. 알고보니 기혼이거나 연인이 있는 사람이었던 경우

첫 데이트 때 만났던 그 사람, 알고 보니 기혼이었거나 연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마 그 사람은(당연히 싱글로서) 자신이 새로운 누군가를 찾고 있다고 당신을 속였을 거예요.

 

어쨌든 그 사람은 당신과 만나기 위해 자신의 파트너를 속였습니다. 그 사람은 당신이 자신에게 빠졌다고 확신하기 전까진 자신의 상황에 대해 절대 솔직하게 얘기하지 않았을 거예요. 그리 애쓰던(?) 사람이 사라진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마 바람피우던 걸 걸렸고, 더 큰 문제가 자신 앞에 다가왔을 것이기 때문이에요. 당신은 안중에도 없는 상황이 되어버린 것이죠.

 

위 이유가 아니라면, 당신과 만남을 시도했지만 당신이 자신에게 걸맞는 상대가 아님을 깨달았을 수도 있습니다. 당신이 비밀을 지켜줄 사람, 제삼자가 기꺼이 될 사람은 아니라는 판단을 내렸던 것이죠.

 

2. 당신의 외모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받아들이기 어려운 사실이지만, 그 사람이 당신의 외모를 마음에 들어하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이건 특히 온라인으로 친해진 후 만나게 된 경우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데이트앱이나 SNS를 통해 알게 된 경우, 첫 데이트 시 상대의 외모가 내가 기대했던 것과 다르게 보일 수 있어요. 

 

물론, 오해하지 마세요. SNS상에서의 모습과 실제 모습이 달랐을 거라고 말씀드리는 건 아니에요. 다만 앱이나 SNS에선 자신의 모습을 더 매력적으로 보이게 할 수 있죠. 실제로 당신이 매력이 없었다기보단, 실제로 만나보니 자신의 취향이 아니었거나, 좋은 커플이 될 것 같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일로 잣니의 자존감을 훼손시키는 일은 없도록 하세요.

 

3. 성격이 맞지 않는다는 느낌이 들어서

그 사람이 잠수를 탄 이유, 너무 간단한 이유였을 수도 있어요. 당신의 성격이 맘에 들지 않았거든요. 당신이 나쁜 행동을 했다는 건 아닙니다. 당신은 두 사람이 좋은 시간을 보냈다고 생각했을 수 있어요.

 

하지만 상대는 둘이 어울리긴 어려울 거 같단 생각을 했습니다. 실제로 좋은 데이트 시간을 가졌다 해도, 당신의 성격을 드러내는 무언가를 그 사람은 꺼렸을 겁니다. 무엇이 그 사람을 실망시켰는지 알 수 있으면 다음 데이트에 참고라도 하겠지만, 그 사람은 절대 당신에게 얘기하지는 않을 거예요. 대신 잠수를 타겠죠. 

 

4. 당신에게 겁을 먹은 경우

이것은 괜찮았던(?) 첫 데이트 이후 남자들이 잠수타는 주요 이유 중 하나입니다. 그 남자는 당신에게 쫄았어요! 데이트는 괜찮았지만, 당신이 자신보다 더 사회적으로 성공했고, 더 매력적이고, 더 부자라는 사실을 현실적으로 느낀 순간 그 남자는 자신이 당신의 리그 바깥에 있는 남자임을 깨달았습니다. 당신이 위협적으로 느껴진 것이죠! 

 

그 남자는 이 모든 걸 감당하지 못합니다. 당신 옆에 있으면 자신감이 줄어들 것이고, 쪼그라들겠지만 절대 당신에게 대놓고 이리 표현은 못할 겁니다. 말하는 것 자체가 자신이 부족함을 드러내는 것이니까요. 대신 침묵하겠죠. 전화도, 문자도 없이 그냥 입을 다물 거예요. 그렇게 함으로써 그 남자는 상처받은(?) 자신의 자아를 회복시킬 겁니다. 

 

5. 전남친·전여친과 재회한 경우

첫 데이트 후 그 사람이 잠수 탄 또 다른 이유는 그 사람에게 오래 사귄 연인이 있었던 경우입니다. 물론 당신을 만날 땐 공식적으론 싱글이었죠. (헤어졌거나, 최소 잠시 시간을 갖기로 한 상태였겠죠.) 하지만 그들은 아직 새로운 누군가를 만날 감정적 준비가 되어있지가 않았어요. 

 

어쩌면 전남친, 전여친에게 복수하기 위해 당신을 만나러 나온 것일 수도 있습니다. 홧김에 아무나 만나 사귀려고도 생각했을 수 있어요. 효과가 꽤 있었는지, 결국 그 사람은 전 연인에게로 돌아갔네요. 당신이 마치 이전에 존재한 적이 없었던 것처럼 말이죠. 참 운도 없는 경우라 할 수 있죠.

 

6. 만남의 목적이 서로 다른 경우

틴더 같은 데이팅 앱을 통해서, 혹은 누군가가 직접적으로 당신에게 다가와 데이트를 요청했을 수도 있을 거예요. 어떻게 만났는지는 상관이 없어요. 이들의 목적은 단 하나예요. 당신을 침대로 데려가는 것이죠. 물론 대놓고 목적을 얘기할 순 없으니 로맨틱한 모습을 보이며 진지한 관계를 원한다고 당신에게 거짓말했을 거예요. 당신은 위험 신호들을 캐치하지 못한 채 그 사람에게 빠져 들었습니다.

 

하지만 첫 데이트를 한 순간, 그 남자는 깨달았습니다. 두 사람이 동일한 목적으로 만난 게 아니란 사실을요. 당신이 가벼운 만남이 아닌 진지한 만남을 찾고 있다는 걸 그 사람은 알아챘습니다. 이 경우엔 그냥 잠수를 타는 것이 솔직하게 목적을 드러내는 것보단 훨씬 나아 보이겠죠.

 

7. 거짓 정보로 당신을 속여온 경우

보통 온라인 데이트 시 낚였다고 한다면, 가짜 정보로 자신을 포장한 사람과 만난 경우를 뜻합니다. 다른 사람의 사진과 정보를 가져와 당신을 속여 메시지를 주고받고, 데이트를 한 것이죠. 

 

어쨌든 두 사람은 첫 데이트를 했습니다. 당신이 만났던 그 사람은 SNS속 사진과 똑같았을 순 있어요. 하지만 자신에 대해 거짓 정보를 주었을 수도 있습니다. 어쩌면 당신이 아는 그 사람의 진짜 정보는 이름 정도뿐일지도 몰라요. 즉 그 사람의 나이, 직업, 그 외의 다른 내용은 전부 거짓말일 수도 있다는 뜻이에요. 

 

다행히도(?) 당신을 속여온 그 사람은 당신과 첫 데이트 후 자신이 무슨 짓을 하고 있는 건지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사라지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8. 거절로 상처 주고 싶지 않아서

잠수를 타는 건 물론 비열한 행동입니다. 그건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어떤 변명도 통하지 않아요. 하지만 그들의 시각에서 한번 상황을 볼까요? 잠수 탄 그 사람이 잘한 건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 사람이 피도 눈물도 없는 무감각한 사람이라고 백프로 단정지을 순 없습니다. 

 

아마 그 사람은 연락을 끊어버리는 게 옳은 방법이 아니란 건 알 겁니다. 하지만 당신을 거절하는 의사를 밝히는 게 당신에게 상처를 줄 거라 생각했을 수 있습니다. 차라리 내가 무례한 사람이 되는 게, 당신에게 상처를 주는 것보다 낫다고 생각한 것이죠. 많은 사람들이 보통 이 이유로 잠수를 타곤 해요.

 

9. 다른 사람과도 동시에 만나고 있던 경우

그 사람이 소개팅 후 잠수탄 또 하나의 이유는, 당신 말고도 만났던 사람이 또 있던 경우입니다. 당신과 두 번째 데이트를 하기 전, 다른 사람과도 데이트를 한 것이죠. 물론, 이때 바로 잠수를 타진 않습니다. 전화나 문자는 꾸준히 하면서, 당신과 계속 만날 것처럼 행동합니다. 하지만 당신이 다음 데이트를 언급하면 각종 핑계를 댈 거예요. 그 사람이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이유는 또 다른 누군가가 그 사람의 삶에 들어왔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그 새로운 사람과 당신을 비교하지 말란 겁니다. 누굴 만나는 건지 그 사람의 SNS를 뒤지며 새 사람에 대한 단서를 찾으려 애쓰지도 마세요. 이건 그 사람의 선택입니다. 기분 나쁘긴 하지만 우린 그걸 존중해야 해요.

 

10. 어느 순간 당신에게 정 떨어짐을 느꼈을 때

갑자기 누군가에게 정 떨어지는 순간이 있습니다. 남자친구, 여자친구를 미친 듯이 사랑하다가도 갑자기 일어날 수 있는 일이죠. 어느 순간 그런 순간이 옵니다. 이건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없어요. 갑자기 정이 확 떨어진 것에 대해 그 누구도 이를 돌이킬 순 없어요.

 

미안하지만 이 경우 정 떨어지게 행동한 건 당신입니다. 당신도 인지하지 못한 사이에 했던 행동이 그 사람에게 콕 박혔고, 당신에게 느끼던 모든 매력이 사라진 거예요. 왜 그 사람은 아무 말도 하지 않았을까요? 사실 자신이 느끼는 행동이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없다는 걸 그 사람도 잘 알기 때문일 거예요. 즉, 누군가가 음식을 먹는 방식이 맘에 안 든다고 해서 그 사람에게 당신이 싫다고 말할 수 없는 것과 같아요. 이걸 입밖에 내는 순간 이상한 사람처럼 보이겠죠. 그래서 그 사람은 침묵을 택한 겁니다.

 

 

11. 타인의 감정을 전혀 신경 쓰지 않는 경우

당신에게 거절의 상처를 주고 싶지 않은 사람들도 있는 반면, 당신이 느낄 감정에 대해 전혀 신경 쓰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처주지 않으려고 했던 경우는 오히려 착한 사람들일 수 있어요. 후자의 경우는 자신이 잠수를 타서 당신이 느낄 곤혹감에 대해 애초에 신경쓰지 않습니다. 연락이 끊겼을 때 당신이 느낄 각종 감정(당황, 불안감, 상처, 앞으로 연애에 끼칠 영향 등)에 대해 전혀 생각지 않죠. 그들에게 잠수란 그저 이 불편한 상황에서 얼른 빠져나가기 위한 쉬운 방법일 뿐입니다.

 

12. 각종 상황에 휘말렸을지도

첫 데이트 후 그 사람이 잠수 타는 마지막 이유론 사실 당신과는 전혀 상관없는 이유일 수도 있어요. 사실 그 사람은 일부러 잠수 타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연락은 끊겼지만, 의도적으로 잠수 탄 건 아닐 수 있다는 겁니다. 단지 그 사람의 삶 속엔 너무나 많은 일들이 일어나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족에게 사고가 났거나, 직장에서 위기 상황에 몰려 있거나, 누군가가 돌아가셨다거나 그런 일들이 생겼을 가능성이 있죠.

 

물론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이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지는 잘 압니다. 무슨 일이 있었든지 간에 마음만 있었으면 얼마든지 문자 한 통 정도는 넣었을 수 있었다고 생각하고 있겠죠? 두 사람이 장기간 관계를 이어왔다면 당신의 생각은 절대적으로 옳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이겁니다. 그 사람과 당신은 단 한 번의, 꽤 괜찮았던 데이트를 했을 뿐입니다. 그리고 그 사람은 자신의 개인적인 문제로 당신을 귀찮게 하고 싶지 않았을 거예요.

 

 


상대의 잠수에 우리가 대처해야 할 자세

1. 자기 탓은 금물

상대가 첫 데이트 후 잠수 탄 것에 대해 혹시 자기 탓을 하고 있진 않나요? 이건 정말 최악의 행동이에요.

 

내가 뭔가 잘못했나? 이렇게 하면 좋았을까? 옷이 별로였나? 향수가 독했나? 이상하게 웃었나? 내 말투가 이상했나? 그때 그 문자를 보내지 않았더라면 차라리 나았을까? 아님 더 연락을 적극적으로 했어야 했나? 

 

위 질문들은 잠수를 당한 사람들이 흔히 스스로에게 하는 질문들이죠. 하지만 알아두세요. 이 모든 것들은 무의미합니다. 그 사람에겐 나름의 이유가 있었을 것이고, 이를 애초에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없었습니다. 게다가 이 모든 건 이미 끝난 일이에요. 시간을 되돌릴 수도 없어요. 


2. 마무리 없는 관계임을 인정하기

우린 왜 그 사람이 잠수를 탔는지에 대해 평생 그 이유를 찾지 못할 거예요. 우린 추측만 할 수 있고 위에 나열된 이유 중 하나를 받아들이기만 할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좋든 싫든 당신은 그 사람과 마무리 인사를 하긴 어려울 거예요. 

 

관계를 마무리하고 싶겠지만, 이건 어렵습니다. 우린 이 사실을 받아들이고 살아가야 합니다. 굳이 마무리 인사를 하려 애쓰지 마세요. 당신이 원해도, 결국 그걸 얻진 못할 겁니다. 그게 바로 당신이 받아들여야 할 현실이에요. 

 

3. 문자도, 전화도 하지 말 것

매우 상식적인 내용이긴 하지만, 그래도 강조하겠습니다. 그 어떤 상황에서도 당신은 데이트한 상대에게 문자나 전화해선 안 됩니다. (문자, 전화, SNS DM 등 기타 모든 것을 포함합니다.) 이런 행동들은 당신을 필사적으로 외로운 사람으로 보이게 할 뿐이에요. 물론 필사적인 기분일 순 있어요. 하지만 당신의 데이트까지 그렇게 만들진 마세요. 


물론 오해하진 마세요. 그 사람들에게 연락할 권리가 당신에게 없단 뜻이 아니에요. 만약 데이트 후 며칠이 지나 그 사람에게 한 통의 문자 정도는 보내도 됩니다. 그를 비난하지도, 답장을 기다리고 있다는 인상도 주지 마세요. 그냥 친근한 태도, 별생각 없는 듯한 태도를 취하는 게 여기선 포인트입니다.  


잘 지내는지, 어떻게 지내는지 궁금하다는 내용 그리고 다음에 한번 더 만날 수 있을지 궁금하다는 내용까지만 보내보세요. 하지만 이 시점에 답장이 오지 않는다면, 모든 것이 명확해집니다. 그 이후 또 메시지를 보낸다? 그 사람은 당신이 데이트에 필사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될 거예요. 

 

 

4. 그 사람의 모든 것 차단하기

상대가 잠수 탄 상황에서 단순히 연락하지 않는 것만으론 충분치 않을 겁니다. 영원이 이 사람이라는 존재를 내 인생에서 차단하고 싶은 게 당신 마음일 거예요. 온라인상에서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그 사람의 계정을 언팔로우해서 상대에게 당신이 불쾌함을 느꼈다는 것을 표현할 수 있겠죠.  

 

당신은 마음이 상했습니다. 그렇게 느끼는 것도 당연해요! 당신은 무례를 허용하지 않으며, 명확하게 이를 표현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따라서 다음 단계는 그들의 전화번호를 차단하고, 모든 SNS에서 언팔로우하고 그 사람의 연락을 피하는 겁니다. 왜 이렇게 해야 하냐고요? 그래야 이 사람이 혹여나 미래에 당신에게 접근할 가능성을 차단할 수 있거든요.  

 

또 하나 알아둬야 할 게 있다면, 잠수탄 사람들은 반드시 돌아온다는 겁니다! 누가 알겠어요? 그 사람은 자신이 나중에 외로워지거나, 오래 사귀던 사람과 헤어질 경우 당신을 떠올릴 수 있어요. 예상치 못한 시기에 문자나 전화를 걸어올 수 있습니다. 

 

그 사람이 자신의 과거 행동을 후회하게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들이 원할 때, 당신에게 연락할 기회를 주지 않는 겁니다. 미성숙하고 무례한 사람은 주변에 두지 않는 게 좋습니다.  

 

 

5. 나 자신에게 집중하기

이 상황에 대해 지나치게 빠져 있는 대신, 자기 자신에게 집중하도록 하세요. 그 일은 이미 과거입니다. 이젠 현실과 미래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걱정 마세요, 앞으로의 데이트가 늘 이런 양상은 아닐 테니까요. 그 사람이 잠수 탔다고 하여 다음 상대가 또 잠수 타는 건 아니에요.

 

대신 이 경험을 자기 발전의 기회로 생각해 봅시다. 이 경험을 통해  다음 만남에선 더 나은 모습을 상대에게 보일 수 있겠죠. 그리고 이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지금보다 자신을 더 사랑하는 것입니다.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나야 잠수로 볼 수 있을까? (잠수의 성립 조건)

먼저 연락을 시도했음에도 3일 이상 답이 없다면, 그건 잠수

우선, 첫 번째 데이트 후 상대가 실제로 잠수를 탄 것인지 확실히 해야 할 필요가 있어요. 그 사람과 마지막으로 연락한 건 언제인가요? 어제 데이트를 했는데 오늘 연락이 안 왔다고요? 그렇다면 이 경우는 잠수로 볼 수 없습니다. 물론, 무례한 경우이긴 하죠. 속으로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 건진 알 수 없지만, 어쨌든 이것을 잠수로 보긴 어렵습니다. 

 

반면 당신이 먼저 연락을 시도했으나(첫 번째 조건) 그 사람으로부터 3일 이상 연락이 안 왔다면(두 번째 조건), 그 사람은 잠수 탄 거라고 보면 됩니다. 물론 모른 척 하고 일주일 정도는 연락을 기다릴 수 있겠죠. 하지만 현실적으로 보았을 때 그 사람은 잠수를 탔습니다.

 

잠수탄 사람에게 문자를 먼저 보내도 될까?

연락하고 싶어도 꾹 참읍시다

아마 모든 전문가들은 똑같이 말할 것입니다. 절대 먼저 문자를 보내지 말라고요! 그 사람의 침묵이 곧 그 사람의 답입니다. 당신은 데이트 후 이미 먼저 연락했습니다. 심지어는 다시 만나자는 약속을 잡으려고도 했어요. 하지만 답이 없었죠. 분노와 고통을 표현하며 그 사람에게 욕을 쏟아붓고 싶다거나, 재치 있게 그 사람을 엿 먹이는(?) 방법이 떠올랐을 수도 있어요.


하지만 무슨 소용이 있겠어요? 그 사람은 당신과의 로맨스를 원하지 않아요.(실제로 애초에 시작된 게 없죠.)  그런 것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우린 품위를 갖고 그 사람의 결정을 받아들입시다. 그 사람이 잠수 탄 건 당신의 문제가 아니고, 그 사람의 문제라는 걸 기억하세요.  

 

 


첫 데이트 후 그 사람이 잠수를 탔다고 해서 세상이 끝나는 거 아닙니다. 모든 것은 당신이 어떻게  마음먹느냐,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달라짐을 잊지 마세요.

 

 

출처 Herway

 

Ghosting After First Date: Why It Happens And How To Handle It

Getting ghosted feels terrible. You’re left with a bunch of question marks above your head and without any answers in sight. But you know what’s even worse? Ghosting after first date! You thought it was

herway.net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