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작은 스트레스부터 큰 스트레스까지, 각종 스트레스에 INTP가 대응하는 법 본문

All About MBTI/INTP

작은 스트레스부터 큰 스트레스까지, 각종 스트레스에 INTP가 대응하는 법

이탠저린 2023. 8. 23. 15:09
반응형

각종 스트레스에 INTP가 대응하는 법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을 때 저마다 다른 행동 양식을 보입니다. 오늘은 각 MBTI 성격 유형 중 INTP가 스트레스의 정도에 따라 어떻게 대응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이들이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Minimal Stress

저강도 스트레스, 적정 수준의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 적당한 스트레스 혹은 적은 스트레스를 받을 때 INTP는 자신의 내면으로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습니다. 
  • 당면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생각하기 위해 인팁은 사람들로부터 거리를 두기 시작합니다. 그리곤 모든 가능성을 살피면서 상황을 최대한 분석하려고 하죠.
  • 이들은 논리적으로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애쓰며, 자신의 직관과 이해력을 통해 최선의 해결책을 찾으려고 할 것입니다. 

정리하자면,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고 상황을 집중적으로 분석하려는 것이 INTP가 스트레스를 다루는 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Maximum Stress

고강도 스트레스, 큰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 지나친 스트레스를 받게 될 때 INTP의 모습은 평소와는 매우 다를 수 있습니다. 평소 그들의 장점이라 할 수 있는 논리적 사고와 이해능력이 흐려질 수 있어요.
  • 큰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 INTP는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에 대해 온 신경을 집중하게 됩니다. 타인들로부터 평가받는다는 생각에 예민하게 반응할 수도 있죠.
  • 문제를 해결할 만한 적절한 해결책을 찾지 못할 경우엔 자신을 방어적 태도를 보이게 될 수 있어요.
  • 자신의 문제 해결 능력에 대해 불안감을 느낀 INTP은 자신의 상황 통제 능력에 전혀 문제가 없음을 주변에 어필하려 듭니다. 자신의 논리를 방어하고 지키기 위해 다른 사람들에게 더 엄격한 모습을 보이기도 하며, 가까운 사람들이 도움을 주려할 경우 오히려 INTP가 더 실망한 듯한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정리하자면 큰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인팁은 평소라면 신경 쓰지 않았던 일에 감정적으로 반응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더욱 좌절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How to Deal

인팁/인티피가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최선의 방법은?

다시 본래의 컨디션을 되찾기 위해 INTP가 해야 할 일은 자신의 논리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이성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에 다시 한번 기댈 필요가 있습니다. 이전에 사용한 방법이 실패한 경우, 새로운 해결책과 분석을 시도해 보아야 합니다. INTP는 문제 해결에 새로운 접근 방식을 시도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고, 그 능력을 다시 한번 활용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너무 집중하기보다는 인팁의 지적 능력을 믿어주는 사람들과 친해지는 게 좋습니다. 또한 무모한 결정을 내리지 않도록 주의하되, 주어진 문제를 철저히 분석하는 데 집중하도록 하세요.

 

 


출처 https://personalitygrowth.com 

 

The Different Levels of Stress for Each Myers-Briggs Type - Personality Growth

How Each Myers-Briggs Type Behaves Under Stress People may act different under stress, but there are also different levels of stress. Here is how each personality type reacts to minimal and high levels of stress and how they can deal with it.   INFJ Min

personalitygrowth.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