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INFP의 잠수(Ghosting) - 인프피가 잠수타는 이유와 심리 본문

All About MBTI/INFP

INFP의 잠수(Ghosting) - 인프피가 잠수타는 이유와 심리

이탠저린 2023. 7. 11. 00:04
반응형

잠수(Ghosting)란 무엇인가?

'잠수'란 누군가가 나의 삶에서 사라지는 현상을 묘사하기 위해 쓰이는 대중적인 표현입니다.

관계의 매듭을 짓지 않고 상대가 말없이 유령처럼 사라지기 때문에
영어권에서는 ghosting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누군가가 잠수를 타게 되면, 그 사람과의 관계나 교감은 완전히 사라집니다. 인간관계에서 잠수를 타는 데엔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잠수 이별을 당하는 사람은 매우 불쾌함을 느끼는 건 물론 자신이 무엇을 잘못한 것은 아닌지 의문을 품게 될 수 있으며, 이는 곧 오래 지속되는 정서적 상처가 됩니다.

 

INFP 유형의 사람들은 보통 솔직한 타입의 사람들로,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들이 잠수 타지 않는다는 건 아닙니다. 성숙하지 못한 INFP의 경우 다툼 같은 갈등 상황을 가능한 한 회피하려 합니다. 이들은 자신에게 더 이상 신경 쓰지 않는 상대에겐 에너지를 투자할 필요를 느끼지 못하며, 상대에게 이유를 설명하는 대신 그냥 잠수 타는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INFP가 누군가와의 관계 속에서 잠수 타는 데에는 여러 이유가 있을 수 있으므로, 그들의 동기를 알 필요가 있습니다.

 

 

사실은 잠수가 아닐지도

'의도치 않게' 잠수를 탄 경우

INFP가 잠수를 탔다고요? 대부분의 경우 그 사람이 일부러 잠수 탄 건 아닐 겁니다. 그도 그럴 것이, INFP는 고의로 잠수를 타지 않습니다. 가끔은 INFP인들 스스로도 자신이 어떤 관계에서 잠수 타고 있음을 전혀 인식하지 못합니다. 학교나 직장과 같은 특정 환경에서 사람들과 멀어지고 있음을 느낄 때, 그들은 의도치 않게 잠수를 탈 수 있습니다. 혹은 새로운 일에 집중을 하게 된다거나, 과거와 거리를 두려는 과정에서 이들은 그전에 누군가와 만들었던 우정과 교감을 잊어버리기도 합니다.

 

'의도치 않게' 그들이 잠수를 타는 이유는, 이들은 사람들과 꾸준히 연락을 하며 상호작용하는 것을 유지하는 데에 어려움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내향적인 INFP에게, 특히나 친밀하지 않은 사람들과의 연락을 유지하는 것은 힘들 수 있습니다. 물론 이들도 누군가와 함께 있는 시간을 즐기고 좋아하지만, 이 상호작용을 통해 지속적으로 교감을 나누는 것은 또 다른 문제입니다.

 

그들이 '의도치 않게' 잠수를 타는 또 하나의 이유는 앞서 말했듯이 현재와 미래에 집중하기 위해서입니다. 잊고자 하는 과거의 삶에 매몰된다면, 앞으로 만날 사람들과 만들 관계나 유대감 쌓기는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INFP들에게 이는 의도적인 행동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그들은 그저 꾸준한 연락과 상호작용을 유지하는 것을 힘들어할 뿐입니다.

 

실제로 INFP 유형의 사람들은 꾸준한 상호작용을 해야할 필요 없이 모이고 싶을 때 모여 상호작용하는 사람들과의 만남에서 편안함을 느끼고, 최선을 다합니다. 내향인인 이들은 대부분 혼자 있기를 선호하므로 이러한 '잠수' 과정에 매우 편안하게 빠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INFP가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그들은 사람들에게 신경을 많이 쓰지만, 자신을 위한 충분한 시간 역시 필요합니다. 이 때문에 사람들은 INFP가 잠수를 탔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실제론 그저 내성적인 INFP 유형의 한 모습일 뿐입니다.

 

 

INFP가  잠수 타는 이유와 그 심리

'의도하여' 잠수를 탄 경우

갈등을 싫어하는 INFP는 가능한 한 이를 피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나이가 들며 성숙해지면서 그들은 자신의 성격의 이런 면에 대해 이해하고, 갈등을 인생의 일부로 받아들이기 위해 노력하려 합니다. 그러나 INFP에게 갈등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소이기에 이런 과정은 쉽지 않습니다.

 

INFP가 잠수타는 상황 중 한 가지는 누군가의 강렬한 에너지에 압도당한 나머지 상대에게 거절의 말조차 하기 힘겨울 때입니다. 이들은 상대방이 자신들을 붙잡으려는 상황 자체를 피하고 싫어하기 때문에 때론 잠수를 탐으로써 이런 상황을 피합니다. INFP들은 일정 거리를 지키지 않으려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원하지 않습니다.


INFP가 잠수를 타는 또 다른 경우는 상대방 우정과 유대감을 존중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만약 상대방이 신경을 다른 데로 돌리고 계속해서 다른 사람들의 관심을 찾는 것처럼 느껴진다면, INFP는 굳이 이별하고자 하는 이유를 표현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며, 잠수라는 방법이 올바른 선택지로 느낄 수 있습니다. INFP들은 상대방이 자신을 어떻게 느끼게 하는지에 따라 반응하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서는 잠수가 적절하다고 생각할 수 있어요.

 

 

반대 상황에서 INFP의 반응은?

잠수 이별 당한 INFP

INFP가 잠수 이별을 당했을 때 가장 힘들어하는 점은 상대의 잠수 '이유'를 이해하기 어렵다는 점에 있습니다. 이들은 왜 그 사람이 말없이 자신을 떠나갔는지 알아내려 노력할 겁니다. 인프피에겐 '종결'의 의미가 중요하기 때문에 이 의미를 해석하지 못하면 큰 스트레스와 좌절감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왜 관계가 끝났는지 확신할 수 없기 때문이죠.

 

INFP는 가끔씩 사람들과의 관계를 낭만화하여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같은 잠수 이별은 앞으로의 관계 형성에 혼란과 두려움을 줄 수 있으며, 이런 위험을 감수할 가치가 없다고 느끼게 만듭니다. 본래 INFP 유형의 사람들은 사랑이 주는 흥분감을 경험하고 싶어 하는 열린 사람들입니다. 인프피에게 잠수 이별이란 매우 상처가 되고, 좌절감을 주는 경험일 수밖에 없습니다.

 

 


출처 https://personalitygrowth.com/

 

Personality Growth - Personality Growth

Personality Growth

personalitygrowth.com

반응형
Comments